날씨가 전국적으로 많이 추워지는 요즘 떠오르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저는 따뜻한 국이 떠오는데요 그중에서도 제가 가장 좋아하는 소고기뭇국이 떠올라요. 저희 지방에서는 소고기뭇국에 고춧가루를 넣고 콩나물까지 넣어 얼큰하게 먹는 소고기뭇국이 보편적이었는데요 그러한 소고기뭇국만 먹고 자랐기에 흰 국물의 소고기뭇국은 저에게는 너무 낯선 음식이었어요. "어떻게 소고기뭇국의 색깔이 이렇게 맑을 수가 있지?"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하지만 빨간 맛에 반대적인 맑은 국물의 소고기뭇국은 담백한데 고깃국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깊은 소고기뭇국이라 또 다른 맛에 환상적이었습니다. 그래도 아직 제 마음속에 일번지 소고기뭇국은 얼큰한 소고기뭇국이네요 어릴 적 입맛은 어쩔 수 없나 봐요 :) 하지만 오늘은 소고기국의 진가를 보여줄 맑은 소고기무국 맛있게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우선 소고기뭇국은 정말 요리에 입문하시는 단계에서도 하기 쉬운 요리로 손꼽히는 요리입니다. 재료 손질, 재료 볶기, 끓이기 요 세 가지만 하면 끝이거든요!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 손쉬운 재료

소고기양지 300g/무400g/대파1대/생수1.2L/다진마늘1큰술/소금1티스푼/국간장2큰술/참기름1큰술/약간의 후추가루/ 설탕티스푼1 / 액젓2스푼

소고기국 맛있게하는 재료손질

준비한 재료들을 손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소고기국에 들어가는 재료는 많지 않아요. 고기, 무, 대파, 다진 마늘, 이 정도만 있어도 맛있는 소고기뭇국이 완성되니 요리가 어려우신 분들이라도 걱정 없어요! 우선 첫 번째 무를 썰어주셔야 하는데요 여기가 조금 어려울 수도 있어요 무가 단단해서 자를 때 힘이 많이 들어가거든요. 조심조심해서 자르세요! 크기는 한 입 먹을 크기 우리가 아는 그 크기 면 됩니다. 오래 끓이실 분은 도톰하게 썰어도 괜찮지만 빨리빨리 요리하실 분들은 도톰하게 썰어서 넣으시면 무가 쉽게 안 익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자르시고 저는 어릴 적부터 사각형의 모형으로 먹었기에 비슷하게 마음대로 제가 먹을 거니까 편하게 썰어서 준비했어요. 두 번째 고기의 핏물은 제거해 주셔야 해요. 단, 여기서 고기를 당장 정육점에서 사 온 싱싱한 고기일 경우 필요 없는 단계이고요 냉동일 경우 핏물 제거를 꼭 해주세요! 세 번째 대파는 얇게 썰어주시면 좋아요 어려우시면 대충 썰어주세요 대파가 들어가는 게 중요하니까요 대파는 깔끔한맛을 내주기떄문에 많을수록 좋아요

소고기 양지 핏물뺴기 
저는 무 껍질도 다 벗겨주었어요 

소고기무국 맛있게하는 조리법

여기까지 재료 준비를 마치셨다면! 따라오세요 이제 조리해볼까요? 첫 번째! 참기름을 두른 펜에 고기를 먼저 볶아주세요 저는 고기를 한 입 크기로 맞게 한 번 더 썰어주었어요(가위로 쉽게 썰었어요) 두 번째 고기의 핏기가 사라지고 어느 정도 익었다 싶으면 잘라서 준비해둔 무를 넣어 오래오래 볶아주세요 무가 말랑말랑해질 때까지요 오래 볶을수록 맛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중불 약불에서 오래 볶는 거예요! 센 불에서 하면 펜이 타거나 고기가 탈수 있겠죠? 볶는 거 매우 힘듭니다 단순한 과정이지만 힘이 들더라고요 맛있는 소고기뭇국을 먹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이 과정을 참아내야 해요!세 번째 준비해두신 물을 부어줍니다 물을 부은 다음 액젓 2숟갈, 국간장 2숟갈, 설탕 1스푼, 다진 마늘 한 큰 술 넣고 저는 푹 끓였어요 어느 정도 무가 익으면 여기서 소금 간을 하거나 입맛에 맞게끔 간을 해서 드시면 되는데 저는 밥이 준비가 안 해 밥이 되는 40분 동안 푹 끓였습니다 그러고 맛을 봤는데 와우,, 이게 웬 말인가 깊은 고깃국 맛이 나는거 있죠 여기서 더이상의 소금은 필요없어 저는 대파와 약간의 후추가루로 마무리로 넣고 1분 더 끓인 후 바로 떠서 밥에 말아먹었더니 .. 추웠던 오늘 창문열고도 제 속을 다덮을정도로 따뜻하고 든든하게 한끼를 해결했네요

한입크기로 자른 소고기양지와 무
최대한 오래 볶아주세요
다볶은 고기와 무에 물을 부어주세요
참치액젓을 넣어주었습니다
다진마늘 한큰술
국간장 두큰술
오래오래~ 푹 끓여줬어요
맑은 소고기무국 완성 진짜 너무 맛있었어요!!

소고기뭇국이 너무 먹고싶어 재료를 미리 사둔상태에서 귀찮다는 이유로 재료를 냉장고에 계속 보관해두다 오늘은 해먹어보자! 하고 만든 소고기뭇국이 밥을 먹고 난 후 에는 이걸 왜 이제 만들어먹었나 싶네요..ㅎㅎ 내일 아침에도 소고기뭇국에 밥말아서 든든하게 먹을꺼에요!!

요리가 어려우신분들도 하시기 쉬운 조리법이니 한번 이쪽으로 취미가 있다던가 오늘 메뉴를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소고기뭇국 완전 강추입니다! 쉽고 간편하지만 절대 가볍지않은 완성도 높은 요리! 소고기무국 맛있게하는 하는법 다들 보시고 오늘도 든든한 한끼 하세요! 그리고 얼큰한 국물을 좋아하시는분이 계신다면 ! 경상도식 소고기뭇국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할께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