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사’ 징후 빨리 아는 법.. 이것만 조심하면된다!

계단을 오를 때 유난히 숨이 차면 '체력탓'으로 돌린적이 있으시나요? 평소에 무시했던 행동들이 ‘돌연사’의 징후라는 사실..  

 

무시했던 증상들이 어느새 만성으로 퍼져 치료가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돌연사"가 오지않도록 항상 예방하시길 바라며 조심하면 되는 생활습관들만 콕콕 집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차례
1. 어떤병이 '돌연사'를 유발하는가?
2. 심부전 증상으로는?
3. 심부전 치료방법
4. 심부전 예방하는 생활습관

 

어떤병이 '돌연사'를 유발하는가?

돌연사를 유발하는 병은 심근경색이 원인인 병인 심부전입니다.

 

심장은 근육으로 이루어져 펌프작용을 통해 우리 몸 전신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장기이며 생명을 유지시키는 가장 중요한 장기입니다.

 

이러한 심장의 기능이 우리 몸이 요구하는 혈액순환을 감당하지 못할때 심부전이라고 하며 부전은 말그래도 심장이 온전히 작동하지 못하는 병입니다.

 

 

심부전 증상으로는?

1. 호흡곤란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은 숨이차는 호흡곤란 증상입니다.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숨이 차고 이것이 지속된다면 한번쯤은 심부전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호흡곤란은 정도에 따라 운동 시 호흡곤란, 누웠을 때,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 등으로 진행됩니다.

 

물론 이것이 다른 질병이 원인일수도 있지만 조심해서 나쁠거없으니 항상 과도하게 호흡곤란이 온다면 진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전신부종

심부전의 증상인 전신부종은 주로 몽에서도 낮은 부위 발목 종아리 등에 나타나며 심할 경우 전신부종이 될수있습니다.

 

3. 식욕부진

심장이 커지면서 여러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는데 장기간의 심부전에서는 여러 원인에 의해 식욕부진 및 악액질(cachexia, 만성적 영양불량 상태)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4. 우울증

노령의 경우 심부전에 의해 혼돈, 불안, 우울증이 나타날수있습니다. 

 

 

심부전 치료방법

우선 모든 병이 그렇듯 심부전 또한 초기 단계에 발견한다면 치료할 수 있지만 방치하게 되면 치료가 어려워질수 있습니다.

 

심부전은 크게 급성과 만정으로 나뉘며 치료법도 각각 다릅니다.

 

급성심부전의 경우 주로 갑자기 발생하거나 악하되어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원인 또는 악화시킨 요일을 찾아 제거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것이 목적이므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결정되는데 급성기의 치료는 주로 주사제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심부전이 경우 심부전에 대한 신체의 보상 작용으로 과도하게 교감신경 및 호르몬계가 활성화 되는데, 이러한 원인으로 병이 진행되어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에 과도한 활성화 상태를 차단하기 위한 피료가 주 목표가 됩니다.

 

만성심부전의 치료는 기본적인 내과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하고 내과적 치료가 안 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충분히 치료를 하고도 점점 악화되어 말기 심부전까지 이르게 될경우 심장이식, 인공심장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심부전 예방하는 생활습관

 

▶심부전 예방하는 습관 첫 번째 금연하기

담배연기는 혈관에 손상을 입혀 혈압의 갑작스러운 상승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액의 산소 농도를 떨어트려 심장이 더 빠르고 강하게 뛰게 만듭니다.

담배를 피고있는데 심장 질환 진단을 받으셨거나, 과체중이라면 빠른시일내에 금연하는 것이 좋으며 간접흡연 또한 안좋으니 항상 담배연기에서 멀어지시길 바랍니다.

 

 

심부전 예방하는 습관 두 번째  과도한 스트레스 피하기 

스트레스 또한 심장 박동을 빠르게 만들고, 숨 쉬는것을 힘들게 하며, 혈압을 증가시킬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의 경우 만병의 근원이 되니 자신만의 스트레스 푸는방법을 만들어 스트레스를 최대한 건강하게 풀어나가도록 하면 좋을것같습니다,

 

 

심부전 예방하는 습관 세 번째 짜고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짜고 자극적인 음식에는 염분이 높게 함유되어있죠, 염분은 스펀지와 같아서 신체내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만듭니다. 스로인해 심장은 필요 이상의 운동을 하게 됩니다.

 

염분 섭취량을 줄이면 심장이 받는 스트레스가 줄어들며 심장 질환이 심부전으로 발전하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심부전 예방하는 습관 네 번째 꾸준한 운동

일주일에 3~4일은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떄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것이 좋으며 만약 과체중이거나 비만일경우에는 조깅같은 가벼운 걷기 운동이 좋습니다. 

 

 

심부전 예방하는 습관 다섯 번째 충분한 숙면

몸이 충분히 휴식을 취하여야 심장이 과도하게 일을 하지 않습니다. 밤에 호흡이 가빠져 힘들다면 베개로 머리를 받쳐주면 좋습니다. 

 

숙면을 취해야 심장을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할수 있기에 하루 최소 8~9시간은 숙면을 취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돌연사’ 징후 빨리 아는 법.. 이것만 조심하면된다! 

 

'돌연사' 를 위헙하는 심부전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돌연사'라니  말만 들어도 무섭죠.. 저도 한번 심장이 너무 빨리 뛰어 심장마비가 갑자기 오는게 아닌가 생각이 든 적이 있었어요.

 

심장이 너무 빨리 뛰어 긴장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생각이 생각을 꼬리 물다보니 제가 이세상에 없다고 생각을 해본적이 있었는데 만약에 저에게 그런 불상사가 생기면 어떠한 생각조차도 못하는거고 저 자신 자체가 세상에서 사라진다는것이 정말 무섭더라구요.

 

그래서 응급실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았지만 당연히 정상이라고 하더라구요..^^ 그 당시 스트레스가 심했어서 심장이 빨리뛰었던것같습니다. 

 

제가 최근에 보던 드라마에서 그러더라구요. 비극은 희극으로 만들자고.

 

여러분도 항상 스트레스를 안받을수는 없겠지만 각자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잘 풀어나가길 바라며 예방하는 생활을 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_댓글_공감 남겨주세요! 공감언니 단둥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을 건강상식

2022.02.06 - [건강상식] - '갑작스런 청력저하'돌발성 난청 치료방법

 

'갑작스런 청력저하'돌발성 난청 치료방법

돌발성 난청 증상과 치료방법 돌발성 난청은 한국에서도 연간 10만 명당 10명 이상 발병하는질환으로 대부분 한쪽 귀에 발생하고 30~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러한

empathy-time.tistory.com

2022.02.10 - [건강상식] -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방치했을경우 암으로 번져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방치했을경우 암으로 번져

역류성식도염 증상 자연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평소에 식사 이후에 속쓰림을 느끼거나 불편하다 생각한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우리나라 국민의 약 10%가 앓고 있으며 노년층만이

empathy-time.tistory.com

2022.02.08 - [건강상식] - 목디스크 초기증상 이것때문이라고?

 

목디스크 초기증상 이것때문이라고?

목 디스크 초기증상 과 치료방법 매일하는 습관때문에 생기는 목 디스크 초기증상 과거에는 퇴행성 질환으로만 지목되어 왔지만 잘못된 자세와 스마트폰 기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발병 연령

empathy-time.tistory.com

2022.01.28 - [건강상식] - 공황장애 초기증상 극복방법

 

공황장애 초기증상 극복방법

공황장애 증상/자가진단/극복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황장애 증상/자가진단/극복방법 까지 한번에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공황장애를 겪고 있지는 않은가요? 공

empathy-tim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