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뇨 증상, 혹 당신에게도 "OO 병" 있을지도.. 당신이 몰랐던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 16가지 

시간이 지나도 "거품뇨"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OO병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과연 어떤 질병들이 거품뇨를 만들게 되는지 거퓸뇨 증상부터 소변에서 거품이 나오는 다양한 이유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는 크게 질병이 있는 경우 와 없는 경우로 나누어 설명 드릴 예정이며 꼭 끝까지 읽으시고 본인은 어디에 해당되는지 체크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몰랐던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 16가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거퓸뇨 란 

거퓸뇨 란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증상을 거퓸뇨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거품이 많지 않고, 소변을 볼 때 순간적으로 거품이 생기지만 곧 사라집니다.

 

이 거품의 정도와 거품이 얼마나 지속되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은 없고 간혹 소변에서 거품이 난다고 해서 병원에 방문하여 소변검사를 해도 실제로는 정상 소변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거퓸뇨 증상

거품뇨 증상으로는 소변 볼 때 거품이 많이 생기고 이 거품이 금새 사라지지 않습니다.

 


거품뇨 진단 / 검사 

거품뇨 진단 검사는 지속되는 거품뇨가 있을 경우 1차적으로 소변검사를 시행하여, 동반된 담백뇨 등을 확인합니다.

 

단백뇨가 확인될 경우 정확한 양을 확인하기 위한 24시간 요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혈액검사로 신장 기능 검사, 혈중 노폐물 농도 등을 측정하며 복부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여 신장의 이상에 대해 확인하는 검사가 진행됩니다. 

 


거품뇨 치료 

거품뇨 치료는 거품뇨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그 양이 많다면 신장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단백뇨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지만

 

단백뇨가 없는 거품뇨의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신장질환 외에 요로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요로감염을 다 치료하고 거품뇨에 대해 재평가합니다.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 (질병이 없는 경우)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 질병이 없는경우가 있다고? 소변에서 거품이 난다하여 무조건 질병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럼 어떨때 소변에서 거품이 발생하게 되는걸까요? 아래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질병이 없는 경우이오니 소변에 거품이 생겼다하여 크게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 탈수  스트레스  임신 약물 

 단백질 을 과다 섭취한경우

 감기에 걸린경우

 정액이 남아있을 경우

 극한 추위나 더위에 노출되었을 떄 

 오랜시간 서있거나 걷는 경우 

 소변을 볼때 힘을 줘서 보는경우 

 변기 청소 후 소변을 보는 경우

 

거품뇨 원인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 (질병이 없는 경우)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 (질병이 있는 경우)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 (질병이 있는 경우) 에는 어떤 질병들이 있을까요? 아래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를 제대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장 질환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첫 번째 이유 신장 질환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장은 혈액 속에 들어있는 필요 이상의 물과 불순물을 여과하여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그러나 신장에 문제가 생기게 됐을 경우 여과하는 기능에 있어 이상이 생기게 되고,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우리 몸 안에 머물러야 할 단백질들이 그대로 소변을 통해 배출되게 됩니다.

 

이것을 단백뇨라고 부르며 이런 현상이 생겼다는 것은 신장에 이상이 있다는 것이며 거품뇨가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신장에 이상이 생긴 것 으로 볼 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등 요로감염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두 번째 이유는 방광염 등 요로감염 때문입니다. 

 

방광염이나 전립선염 요도염 성병 등을 앓고 있는 환자가 소변을 볼 경우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평소 소변 보러가는 횟수보다 늘어나고 야뇨,급뇨,잔뇨감 현상도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 것이며, 급성일 경우 병원 소변검사로 항생제 처방 치료만으로 이루어지며 일시적으로 지나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당뇨 와 고혈압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세 번째 이유는 당뇨 와 고혈압 때문입니다. 

 

신장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거품뇨는 종종 고혈압이나 당뇨에 의해 발병되기도 합니다.

 

당 대사에 이상이 생기면 혈중 당 농도가 오르는 질병인 요당일 경우 소변이 당으로 배설되게 될 수 있습니다. 

 

달달한 음식을 먹고 소변 거품이 심해졌다면 당뇨를 의심해 보는 것 이 좋겠습니다.

 

간 기능 문제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네 번째 이유는 간 기능 문제 때문입니다. 

 

과로나 과음으로 간 기능이 약해진 경우 해독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데 간 기능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만 그 증상 중 하나가 소변의 거품입니다.

 

간 기능 이상으로 소변의 변화는 거품 이외에도 소변 색이 진하게 변하여 나올 수 있습니다.

 

혈관질환 문제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네 번째 이유는 혈관 질환 문제 때문입니다. 

 

당뇨 및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 중 고혈압으로 여러가지 합병증을 오랜 기간 가지고 계시다가 갑자기 소변에 거품이 생겼다면 당뇨와 고혈압 때문에 콩팥이 망가져 담백뇨가 발생했다고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당신이 몰랐던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 1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이전에는 소변에 거품이 나면 건강의 이상 신호로 알고 있어 무조건적으로 무슨 병이 생긴 건지 걱정부터 하였는데그게 아니더라구요

 

저처럼 소변에 거품이 나와 걱정하셨던 분들 계신다면 이번 기회에 제대로 원인 파악하고 질병이 따로 없으신 경우라면 걱정근심 놓으실 수 있길 바래요

 

질병이 있는 경우의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에 해당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제대로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몸은 내가 지켜야한다는 말도 있잖아요! 항상 건강 체크하시길 바라며 당신이 몰랐던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 16가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 하트 / 댓글 부탁드리며 구독하시고 건강정보 많이 얻어가세요!

[ 함께보면 좋은 글] 

2022.04.06 - [알면 도움되는 건강상식]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낮추는 방법까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낮추는 방법까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낮추는 방법까지 총정리 겉으로는 티가 안나지만 속에서는 조용히 병들어가고 있는 고요한 살인자로 불리우는 콜레스테롤 안좋은 LDL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아져 증

empathy-time.tistory.com

2022.03.07 - [알면 도움되는 건강상식] - ‘돌연사’ 징후 빨리 아는 법.. 이것만 조심하면된다!

 

‘돌연사’ 징후 빨리 아는 법.. 이것만 조심하면된다!

‘돌연사’ 징후 빨리 아는 법.. 이것만 조심하면된다! 계단을 오를 때 유난히 숨이 차면 '체력탓'으로 돌린적이 있으시나요? 평소에 무시했던 행동들이 ‘돌연사’의 징후라는 사실..  무시했

empathy-time.tistory.com

2022.03.03 - [알면 도움되는 건강상식] - 한조각에 30분 운동효과를 보는 음식이 있다고?

 

한조각에 30분 운동효과를 보는 음식이 있다고?

한조각에 30분 운동효과를 보는 음식이라니.. 한조각에 30분 운동효과를 보는 음식이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그런 고마운 음식이 무엇일까 찾아보았는데 바로 다크초콜렛이라고 합니다! 다크초

empathy-time.tistory.com

2022.02.18 - [알면 도움되는 건강상식] -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치명적인 습관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치명적인 습관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치명적인 습관 나이가 어떻게 되건 인생의 봄날은 지금이다! 라는 말도 있습니다. 어떻게 관리하냐에 따라서 노화가 빨리 진행 되기도 천천히 진행되기도 합니다. 누

empathy-tim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